Francesco Paolo Tosti 프란체스코 파올로 토스티 (1846~1916)
이탈리아 태생
이탈리아 대표 가곡 작곡가
1894년 영국 왕립음악원 교수 활동
대표작품 <세레나데> <이상적 인물> <꿈> <4월>
Francesco Paolo Tosti의 생애
토스티는 이탈리아가 낳은 근대의 성악 예술의 거장 중의 한 명이다. 당시 오페라로 흥행하던 이탈리아에서 토스티는 시야를 돌려 유일하게 근대 가곡의 창조에 힘을 기울었던 선구자이다. 그는 1846년 4월 9일 중부 아브롯치의 오르트나 스루마네에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는 상인이며 특별한 음악가가 있는 집안에서 태어난 환경은 아니다. 그는 고향에서 Gaetano Paoilini라는 교사에게 바이올린으로 처음 음악공부를 시작하였고 우연한 계기로 왕실의 추천을 받아 나폴리에 있는 San Pietro a Maiella 왕실 음악원에 입학하여 정식으로 음악공부를 시작하였다.
그는 학창시절 우수한 성적으로 인해서 인지 1866년 졸업 후 바로 그 학교의 조교수가 되었지만 건강이 악화되어 1869년 몇 년 있지 못하고 다시 고향인 Ortano로 돌아가 작곡에 전념하였다고 한다. 그가 몸이 많이 회복되었을 때 Roma로 가서 그가 그동안 썼던 작품들을 발표하여 성공적으로 마쳤고, 1875년엔 런던에서도 그의 작곡 발표를 성공적으로 마쳤다. 그 계기로 1880년 빅토리아 여왕 아래에 있는 영국 왕실 음악교사로 정식으로 런던에 부임이 되었고 또한 그곳에서 음악출판사와 계약을 맺게 되어 그의 많은 작품들을 출판하게 되었다.
1888년에는 런던에서 베르타 피앙소와 결혼을 하였고 1894년부터 그는 왕립음악원에서 성악 교수로도 근무하였다. 뒤이어 그는 이탈리아 태생이지만 영국에서 주 활동을 하여 영국 시민권을 회득하였으며 음악 교육자로 많은 활동을 하였다고 한다. 1913년에는 몸이 많이 쇄약 해져서 런던을 떠나 이탈리아로 돌아왔다. 1916년 12월 2일 로마에서 70세 나이로 세상을 떠났다.
토스티는 이탈리아인이면서도 영국 시민권을 가진 작곡가였다. 국민성이 서로 다른 두 나라에서 거주하여서 인지 작품 기법이 남달랐으며 각 나라 특징에 맞는 곡을 썼다는 평을 많이 받는 작곡가이다.
당시 이탈리아는 오페라로 많이 유명하였고 가곡은 민요풍 민속노래(ballad) 통속적인 예술성이 높지 않는 장르로 보았는데 토스티는 이러한 분위기를 역으로 승화시킨 거의 유일한 작곡가였다. 그는 이탈리아의 풍의 분위기를 선율로 잘 살린 가곡을 많이 썼다. 시의 언어가 선율에 섬세하게 맞아떨어지고 가사 취급에 매우 섬세한 작곡가이기도 하다. 그는 오늘날까지도 사랑받는 작곡가이며 이탈리아 가곡을 논평할 때 빠져서는 안 되는 중요한 작곡가이다.
당시 시대적 배경
Francesco Paolo Tosti가 활동했던 19세기는 사회, 정치, 문화 모든 분야에 큰 영향과 변화가 있던 세기이다. 보불전쟁(1870~1871), 미국의 남북전쟁 (1861~1865) 뿐 만아니라, 자본주의와 사회주의 출현이 있던 시대이다. 이러한 사회적 분위기와 변화로 개인주의와 민족주의가 지배적인 정서를 형성하였다. 이러한 여파로 당시 음악적 특징은 아래와 같다.
1. 교회나 귀족들의 후원으로 하는 음악이 아닌 사회적, 경제적으로 독립이 되어 활동할수 있는 작곡가가 많이 나왔다. 그들은 자연스레 자유로운 창작을 하였으며, 인간의 감정에 집중하여 감정표현과 민족적 의식을 강조하는 경향이 짙어졌다.
2. 다른 유럽국가들에 비해 이탈리아는 오페라로 부흥을 일으켰던 나라이다. 그래서인지, 음악회와 오페라를 위한 청중이 있었으며, 다른 하나는 귀족들이나 사적인 Salon에 모인 청중이 있다. 그래서 청중에 발맞춰 작곡을 하기도 하였다.
3. 예전에 비해 자유로운 분위기가 발달이 되어 작곡가들 스스로 형식에 얽매이지 않은 개성 있는 스타일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하였으며 시,문학,예술작품에 더욱 융화하여 표제음악(Program Music)이 더욱 발전하였다.
이러한 시대적 배경의 영향으로 토스티는 이탈리아에서 격조 높은 예술가곡을 정립하였다. 토스티는 오페라 전성시대의 이탈리아에서 태어났으면서도 그는 일생을 가곡에 헌신하였으며 이탈리아뿐만 아니라, 프랑스 , 영어로 된 가곡도 작곡하였다.
Francesco Paolo Tosti의 작품 특징
Tosti는 시의 말과 노래를 조화시키는 방법이 매우 탁월하다. 그의 가곡이 참으로 가창적이라고 말해지는 이유는, 단순히 감미로운 선율 때문이 아니라 가사의 뜻과 흐름을 잘 이해하여 곡조를 다루었다고 많은 평론가들이 말한다. 시의 말이 갖는 아름다움을 어감 손상 없이 서정적이면서도 풍요로운 곡조로 잘 승화시켰기 때문이다.
또한 당시 이탈리아의 가곡은 발전되지 못하고 민요만 있었더 시기였기에 토스티의 업적은 대단히 크다. 서정시의 정감을 그대로 불려내는 듯한 그의 가곡은 오늘 현대에 와서도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다.
그의 작품은 Pietro mascagni (1863~1945)나 Ruggero Leoncavallo(1858~1919)등에 많은 영향을 주어 Verismo(사실주의)파의 Opera 작곡가들이 Tosti풍의 가곡을 쓰기에 이르렀다. 토스티는 단순히 음악 적면뿐 만아닌 시와 문학적의 예술을 바라보며 융합한 진정한 예술적인 작품을 만들어낸 특징이 있다.
Copyright ⓒ by yurapiano.tistory.com
All post cannot be copied without 'yura piano' permission.
'작곡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작곡가 줄리오 카치니에 대해서(Guilio Caccini) (0) | 2021.01.08 |
---|---|
작곡가 프란츠 슈베르트에 대하여 (0) | 2020.07.25 |
댓글